작성일

미국에서 F-4 비자 발급받는 방법

미국에서 F-4 비자 발급받는 방법

미국에서 F-4 비자 발급받는 방법

미국에서 F-4 비자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현재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 드릴께요.

서류는 업데이트가 될 수도 있으니 영사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필요 서류]

  1. 6개월 이내 발급받은 FBI 범죄경력증명서
  2. 범죄경력증명서에 대한 연방정부 아포스티유
  3. 3개월 이내 발급받은 기본증명서 (상세) 또는 제적등본
  4. 미 시민권증서 원본 및 사본 (기본증명서 또는 제적등본으로 국적상실일이 확인 가능하면 생략이 가능하며 과거 재외동포 자격 소지자는 생략이 가능
  5. 이름변경 증명서 (결혼 증명서, Name change petition, etc)
  6. 비자 신청서
  7. 여권사진 1장
  8.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외국여권 원본
  9.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외국여권 인적사항면 사본
  10. 수수료: $45

범죄경력서 신청하기

범죄경력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링크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www.edo.cjis.gov

오른쪽에 자신의 이메일을 넣고 Submit 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메일이 와요.

이메일을 클릭하면 웹사이트에 갈 수 있는 링크 (Click here) 가 있고 PIN 이 있습니다. 이 이메일은 나중에도 써야 하므로 잘 보관해 둡니다.

링크 (Click here) 를 눌러서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PIN 을 입력하면 돼요.

그러면 핑거프린트를 하라고 뜹니다.

​정보를 다 입력하고 핑거프린트에 필요한 신용카드 정보까지 넣으면 핑거프린트 확인 이메일이 날라옵니다.

​핑거프린트는 지정된 우체국에서 할 수 있어요. 저는 약 15마일? 정도 떨어진 곳에서 할 수 있더라구요. Passport Hours 여권 수속을 진행하는 시간대에 가면 되구요, 이건 일반 창구에서 해 줍니다. 여권 수속 창고가 아니라 일반 창구에서 하기 때문에 일반 창구 (메일 보내는 창구) 에 가서 줄을 선 후에 바로 핑거프린트를 하면 됩니다.

핑거프린트에는 약 10분 정도 걸렸고 비용은 $50 이었어요.

핑거프린트를 하면 핑거프린트를 받았다는 확인 이메일이 옵니다.

​저는 핑거프린트를 하고 약 1시간 만에 범죄경력서를 이메일로 받았어요.

​핑거프린트 결과는 처음에 받았던 이메일 (PIN 이 있었던) 을 클릭해서 링크로 들어간 후 PIN 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결과를 다운로드 할 수 있어요.

아포스티유 신청하기

그러면 아포스티유 신청을 해야 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아요.

  1. ​아포스티유 신청 서류: https://eforms.state.gov/Forms/ds4194.PDF
  2. FBI 범죄증명서 서류: 이건 USPS 핑거프린트를 한 후 이메일 및 우편 (따로 신청했을 경우) 으로 날라옵니다.
  3. 반송봉투 : 일반 우편봉투에 자신의 주소를 적고 우표를 붙이면 됩니다.
  4. 체크 $20불: 체크는 U.S.Department of State 를 받는 사람으로 써 주세요.

​아포스티유를 보낼 때는 다음 주소로 보내면 됩니다.

일반 우편으로 보내도 되는데, Tracking 이 가능한 우편으로 보내면 좋다고 해서 저는 약 10불 정도를 내고 Priority Mail 로 보냈어요.

​2/24 금요일에 보냈고 2/27일 월요일 아침에 도착했더라구요.

​이제 두달 정도 기다리면 되겠구나 싶었어요.

그러던 중 한달이 지난 무렵 우편이 온 거예요.

앗 이것은!!

제가 아포스티유를 신청할 때 보냈던 반송 봉투였어요. ㅋㅋ

​우편으로 신청한 게 2/24일인데 3/23일에 도착했으니 딱 한달이 걸렸습니다.

​드디어 시간이 걸리는 서류는 다 도착을 했습니다.

​VISA 신청

저는 그 다음날인 3/24일에 뉴욕영사관 필라델피아 출장소에 가서 비자를 접수했어요.

​원래는 F-4 신청할 때 다음 10개의 서류가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저는 3, 4, 9번은 빼고 나머지 서류들만 들고 갔어요.

  1. ​6개월 이내 발급받은 FBI 범죄경력증명서
  2. 범죄경력증명서에 대한 연방정부 아포스티유
  3. 3개월 이내 발급받은 기본증명서 (상세) 또는 제적등본
  4. 미 시민권증서 원본 및 사본
  5. 이름변경 증명서 (결혼 증명서, Name change petition)
  6. 비자 신청서
  7. 여권사진 1장
  8.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외국여권 원본
  9.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외국여권 인적사항면 사본
  10. 수수료: $45

저는 F-4 가 만기되어 다시 신청하는 거였는데 3, 4번은 굳이 필요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아예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은 둘 다 필요할 것 같아요.

​여권 사본은 준비해 가지 못했는데 영사관에서 복사를 해 주었습니다.

​신청 수수료는 45불이었어요. 인터넷에서 찾아봤을 때에는 현금이나 Money Order 만 가능하다고 해서 은행에 들려서 굳이 현금을 인출해서 갔거든요. 그런데 알고보니 카드도 받더라구요. ㅠ 결국 신용카드로 결제했습니다.

​신청이 끝나니까 안내문을 주더라구요.

​진행 상황은 대한민국 비자포털에 가서 확인을 할 수가 있었어요. 사이트 바로가기

​여기에서 “진행현황 조회 및 출력” 을 누른 뒤에 자신의 여권번호,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름을 넣을 때 주의할 점은 자신의 이름이 홍길동이라면 영문으로 [HONG GILDONG] 이런 식으로 적어야해요.

​저는 3/24일 금요일에 신청했는데 3/28일 화요일에 승인이 되었더라구요. 한국의 일처리 속도란 역시 ㅋㅋㅋ (미국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속도죠 ㅠ)

예전에는 비자를 여권에 스티커로 붙여줬는데 지금은 “비자발급확인서” 를 눌러서 그 서류를 출력해서 여권과 함께 가지고 가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원래 비자는 5년동안 유효하고 이 중에서 한국에는 2년동안 머물 수 있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게 여권 유효기간에 따라서 유효기간도 달라진다고 하더라구요. 예를 들어 원래는 5년동안 유효하더라도 여권 유효일이 1년 후이면 F-4 유효기간도 1년만 주어지는 거예요.

​저같은 경우에는 여권이 2년 11개월 후 만기인데 그래서 그런지 F-4 유효기간도 2년만 줬더라구요. ㅠㅠㅠㅠㅠㅠ

​그래서 혹시 여권 유효일이 다가온다면 여권을 갱신한 뒤에 비자 신청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총 정리]

  • 재외동포비자 신청에 걸린 시간: 32일 (2/24-3/28)
  • 총 비용: $125 ($10 우편비, $20 아포스티유, $50 핑거프린트, $45 신청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