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F-4 비자 발급받는 방법
미국에서 F-4 비자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현재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 드릴께요.
서류는 업데이트가 될 수도 있으니 영사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필요 서류]
- 6개월 이내 발급받은 FBI 범죄경력증명서
- 범죄경력증명서에 대한 연방정부 아포스티유
- 3개월 이내 발급받은 기본증명서 (상세) 또는 제적등본
- 미 시민권증서 원본 및 사본 (기본증명서 또는 제적등본으로 국적상실일이 확인 가능하면 생략이 가능하며 과거 재외동포 자격 소지자는 생략이 가능
- 이름변경 증명서 (결혼 증명서, Name change petition, etc)
- 비자 신청서
- 여권사진 1장
-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외국여권 원본
-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외국여권 인적사항면 사본
- 수수료: $45
범죄경력서 신청하기
범죄경력증명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링크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www.edo.cjis.gov
오른쪽에 자신의 이메일을 넣고 Submit 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메일이 와요.
이메일을 클릭하면 웹사이트에 갈 수 있는 링크 (Click here) 가 있고 PIN 이 있습니다. 이 이메일은 나중에도 써야 하므로 잘 보관해 둡니다.
링크 (Click here) 를 눌러서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PIN 을 입력하면 돼요.
그러면 핑거프린트를 하라고 뜹니다.
정보를 다 입력하고 핑거프린트에 필요한 신용카드 정보까지 넣으면 핑거프린트 확인 이메일이 날라옵니다.
핑거프린트는 지정된 우체국에서 할 수 있어요. 저는 약 15마일? 정도 떨어진 곳에서 할 수 있더라구요. Passport Hours 여권 수속을 진행하는 시간대에 가면 되구요, 이건 일반 창구에서 해 줍니다. 여권 수속 창고가 아니라 일반 창구에서 하기 때문에 일반 창구 (메일 보내는 창구) 에 가서 줄을 선 후에 바로 핑거프린트를 하면 됩니다.
핑거프린트에는 약 10분 정도 걸렸고 비용은 $50 이었어요.
핑거프린트를 하면 핑거프린트를 받았다는 확인 이메일이 옵니다.
저는 핑거프린트를 하고 약 1시간 만에 범죄경력서를 이메일로 받았어요.
핑거프린트 결과는 처음에 받았던 이메일 (PIN 이 있었던) 을 클릭해서 링크로 들어간 후 PIN 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결과를 다운로드 할 수 있어요.
아포스티유 신청하기
그러면 아포스티유 신청을 해야 하는데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아요.
- 아포스티유 신청 서류: https://eforms.state.gov/Forms/ds4194.PDF
- FBI 범죄증명서 서류: 이건 USPS 핑거프린트를 한 후 이메일 및 우편 (따로 신청했을 경우) 으로 날라옵니다.
- 반송봉투 : 일반 우편봉투에 자신의 주소를 적고 우표를 붙이면 됩니다.
- 체크 $20불: 체크는 U.S.Department of State 를 받는 사람으로 써 주세요.
아포스티유를 보낼 때는 다음 주소로 보내면 됩니다.
일반 우편으로 보내도 되는데, Tracking 이 가능한 우편으로 보내면 좋다고 해서 저는 약 10불 정도를 내고 Priority Mail 로 보냈어요.
2/24 금요일에 보냈고 2/27일 월요일 아침에 도착했더라구요.
이제 두달 정도 기다리면 되겠구나 싶었어요.
그러던 중 한달이 지난 무렵 우편이 온 거예요.
앗 이것은!!
제가 아포스티유를 신청할 때 보냈던 반송 봉투였어요. ㅋㅋ
우편으로 신청한 게 2/24일인데 3/23일에 도착했으니 딱 한달이 걸렸습니다.
드디어 시간이 걸리는 서류는 다 도착을 했습니다.
VISA 신청
저는 그 다음날인 3/24일에 뉴욕영사관 필라델피아 출장소에 가서 비자를 접수했어요.
원래는 F-4 신청할 때 다음 10개의 서류가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저는 3, 4, 9번은 빼고 나머지 서류들만 들고 갔어요.
- 6개월 이내 발급받은 FBI 범죄경력증명서
- 범죄경력증명서에 대한 연방정부 아포스티유
- 3개월 이내 발급받은 기본증명서 (상세) 또는 제적등본
- 미 시민권증서 원본 및 사본
- 이름변경 증명서 (결혼 증명서, Name change petition)
- 비자 신청서
- 여권사진 1장
-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외국여권 원본
- 잔여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외국여권 인적사항면 사본
- 수수료: $45
저는 F-4 가 만기되어 다시 신청하는 거였는데 3, 4번은 굳이 필요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아예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은 둘 다 필요할 것 같아요.
여권 사본은 준비해 가지 못했는데 영사관에서 복사를 해 주었습니다.
신청 수수료는 45불이었어요. 인터넷에서 찾아봤을 때에는 현금이나 Money Order 만 가능하다고 해서 은행에 들려서 굳이 현금을 인출해서 갔거든요. 그런데 알고보니 카드도 받더라구요. ㅠ 결국 신용카드로 결제했습니다.
신청이 끝나니까 안내문을 주더라구요.
진행 상황은 대한민국 비자포털에 가서 확인을 할 수가 있었어요. 사이트 바로가기
여기에서 “진행현황 조회 및 출력” 을 누른 뒤에 자신의 여권번호, 이름,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름을 넣을 때 주의할 점은 자신의 이름이 홍길동이라면 영문으로 [HONG GILDONG] 이런 식으로 적어야해요.
저는 3/24일 금요일에 신청했는데 3/28일 화요일에 승인이 되었더라구요. 한국의 일처리 속도란 역시 ㅋㅋㅋ (미국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속도죠 ㅠ)
예전에는 비자를 여권에 스티커로 붙여줬는데 지금은 “비자발급확인서” 를 눌러서 그 서류를 출력해서 여권과 함께 가지고 가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원래 비자는 5년동안 유효하고 이 중에서 한국에는 2년동안 머물 수 있는 거거든요.
그런데 이게 여권 유효기간에 따라서 유효기간도 달라진다고 하더라구요. 예를 들어 원래는 5년동안 유효하더라도 여권 유효일이 1년 후이면 F-4 유효기간도 1년만 주어지는 거예요.
저같은 경우에는 여권이 2년 11개월 후 만기인데 그래서 그런지 F-4 유효기간도 2년만 줬더라구요. ㅠㅠㅠㅠㅠㅠ
그래서 혹시 여권 유효일이 다가온다면 여권을 갱신한 뒤에 비자 신청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총 정리]
- 재외동포비자 신청에 걸린 시간: 32일 (2/24-3/28)
- 총 비용: $125 ($10 우편비, $20 아포스티유, $50 핑거프린트, $45 신청비)